이날 시장에선 전날 실적을 발표한 엔비디아와 테슬라가 장중 급락하며 지수를 끌어내리기도 했으나 마소(MSFT)가 사상최고가(all time high)를 기록하며 선방하는 등 전형적인 상승 추세의 모습을 보이며 끝내 상승으로 마감하였습니다.
당일 시장 동향
이날 시장은 상승 추세의 전형적인 모습을 보여준 날로 볼 수 있습니다. 상승 추세에는 강하게 오르진 않지만 웬만한 악재에도 굴하지 않고 꾸준히 오르는 게 특징이며, 이날처럼 한쪽이 막히면 다른 쪽이 커버해 가면서 꾸역꾸역 오릅니다.
개장 초만 하더라도 빅테크 중에 테슬라와 엔비디아가 장중 -4% 전후로 급락하며 지수를 압박하기도 했으나 빅 100 중에서 마소를 포함, 구글과 아마존, 메타, 이에 더해 애플까지 상승하였고, 중소형주 군도 강세를 기록하면서 이날 지수가 상승으로 마감할 수 있었습니다.
3대 지수 중,
다우가 +0.53%로 가장 크게 상승하였고, 나스닥 +0.46%, S&P 500 +0.41% 순으로 올랐고 3대 지수 평균으로는 +0.47% 상승하였고, 러셀 2000 지수도 +0.69% 상승으로 모든 지수가 크진 않지만 고르게 상승하였습니다.
장중 실시간 차트로 보면 이날 크게 하락한 엔비디아와 테슬라의 급락에도 여타 주식들이 선방한 것을 알 수가 있는 바,
<11/22일 장중 실시간 차트>
엔비디아와 테슬라의 영향으로 빅테크 전체로는 상승률이 크지 않았고 빅테크를 제외한 블루칩 들은 선방했음을 알 수가 있습니다.
종목 별로 보면, 이날은 신고가(all time high) 종목이 전날 1개에서 4개로 증가했음을 종합 상황판을 통해 확인할 수 있습니다.
종목별 등락에서는 다우 30이 23/7, 나스닥 100이 71/29, 전체(185) 135/48로 상승 종목이 훨씬 많았고, 업종별로는 반도체와 자동차만 소폭 약세였을 뿐 나머지 전업종이 상승하였습니다.
이날 국채 금리와 유가는 연속 하락세였고, 전날 지수 하락에도 하락했던 VIX는 이날은 지수 상승에 힘입어 다시 하락하면서 신저가를 향해 가고 있는 중입니다.
시장 전망 및 투자 전략
익일이 추수감사정 휴장 탓에 이날 거래는 소강 상태였고, 시장은 특별한 균열 없이 상승추세가 이어지고 있고,
사상 최고가 대비 등락률로 나스닥 100은 -3.5%로 상승 추세가 강하게 유지되고 있는 만큼 사상 최고치를 경신할 날도 머지않았다고 판단하고 있습니다.
여전히 시장에 대해서는 강세 전략을 고수하면서 전략적 자산 배분에나 신경쓰면서 대응해 가실 것을 추천드립니다.
이상 오늘의 미국시황을 마치며, 상승 추세와 함께 즐거운 투자 되시길 바랍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