전날 미국시장이 보합권, 특히 나스닥은 초반 급락을 딛고 강보합으로 마감한 상황에서 오늘 코스피는 시가는 강세(+0.62%)로 출발했으나 장중 급락으로 가는 분위기(10:40분 현재 -1.29%), 이경우 한국주식을 어떻게 대응할 것인가를 말씀드리고자 합니다.
코스피 오전 상황
말씀드린대로 시가는 강세로 출발했으나 바로 급전직하로 추락, 한때 -1.29%까지 하락한 상황으로 사실 난감한 상황이 됐습니다. 이럴 경우 코스피를 어떻게 대응해야 할 것인가가 중요한 과제가 아닐 수 없습니다.
사실 현재가 대세하락기라면 아니겠으나 아직은 중기추세가 상승추세이고, 단기적으로 보아도 오늘 미국시장은 장 마감후 실적을 발표하는 마이크로소프트의 경우 긍정적인 실적을 내놓을 것으로 예상되는 상황이라 코스피의 오전 급락 수준에서는 과감히 매수를 해 볼만한 상황이라는 점입니다.
아래 표로 한국과 미국의 비교표를 보면,
위 표의 상단은 오전 10시 40분경 기록한 코스피 저가로 비교한 표이고, 하단은 코스피 종가로 비교한 표입니다.
오늘 한국주식의 대응 전략
오전의 저가 기준으론, 코스피가 당일은 물론 최근 일주일을 비교해도 과하게 하락한 것을 볼 수 있겠고, 이런 경우라면 코스피 주식을 과감히 매수해볼 만하다는 것입니다.
다만 아래 부분의 종가로 비교해 보면 코스피가 과하게 하락한 것이 아니라 오히려 미국시장 대비 강세를 기록한 것으로 나타나는 만큼 종가로는 오전에 매수한 주식을 절반은 정리하고, 오늘밤 미국시장을 기대하고 절반은 오버해 보는 게 좋다는 생각입니다.
리스크 차원에서 보더라도 오늘 미국시장이 하락으로 마감하면 절반은 익절(이익 정리)했으니 부담이 없고, 미국이 오늘 상승한다면 코스피도 내일 또 오를 것이기에 좋고, 이래 저래 괜찮은 대응이라 할 수 있습니다.
여기서 오늘 매수한 주식을 중장기로 더 끌고 갈 수 있냐의 문제가 남겠는데, 그건 다름 아니라 오늘 미국시장의 움직임을 보고 판단하면 되겠습니다. 즉 예상대로 강하게 마감해 준다면 최근의 약세를 벗어 강세로 전환할 가능성이 있는 만큼 중기로 가져가도 되겠고, 아니라면 내일 중 정리하면 되겠습니다.
더 자세한 해설을 위해서는 이전 제 글( 미국주식 관점에서 한국주식 바라보기 (tistory.com) ), ( 10/20일 한국 지수급락-과연 오늘 한국주식 종가 대응은? (tistory.com) )도 봐주시면 되겠습니다.
항상 구독자 여러분의 성공투자를 기원하며, 이만 마치겠습니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