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날 시장은 구글 패닉이 시장에 영향을 준 날로 기록될 수 있습니다. 전날 장 마감후 실적을 발표한 마이크로소프트는 +3.07% 상승, 반면 구글은 -9.60%하락으로 시장에 부정적으로 영향을 끼쳤습니다.
당일 시장 동향
이날 시장은 구글 패닉으로 설명될 수 있는 날이었습니다. 구글이 전날 장마감 후 실적발표에서 예상은 상회했으나 클라우드 부분의 약세로 시간외에서 -6%대 하락을 한 이후 이날 -9.60%라는 보기 드문 급락을 기록, 같은 날 실적을 발표한 마이크로소프트가 긍정적 실적을 발표한 효과(+3.07%)를 압도하며, 지수를 끌어내렸습니다.
이날 다우는 -0.32%(등락 10/20), 나스닥은 -2.43%(나스닥100 등락 13/87), s&p500은 -1.43%를 기록 3대지수 평균 -1.39%의 비교적 큰 하락을 기록한 셈,
이날 장중 실시간 차트로 보면,
이날부터 차트의 갯수를 대폭 늘렸는데, 상단에 Magnificent 7(M7)주식을 전부 포함 시켰고, 하단에도 총 10개 종목을 추가하여 전체 17개 종목의 등락을 보여주고 있어 시장 상황을 쉽게 알 수 있도록 개편했습니다.
이날 차트로도 개장부터 급락 출발후 장중 반전이 거의 없이 구글의 하락이 반등을 계속하여 억누른 형국이 됐습니다.
종목 동향
이날 종목별로도 1:5의 비율로 하락이 상승을 압도하였고, 종목 매매신호로도 매수/매도가 전일 대비 -13/+11개로 하락을 반영한 셈,
성장주/배당주로 보면,
성장주는 등락이 2/8로 하락이 압도한 반면, 배당주는 5/5로 균형이면서 등락률로도 각각 -3.12%:+0.09%로 이날 하락이 성장주(기술주)에 의해 주도하고 있음을 보여줍니다.
시장 전망 및 대응 전략
이날 시장 상황이 부정적인 요인 일색이긴 하나 여전히 중기추세가 상승추세면서 특이하게 단기추세신호도 매수가 유지되고 있는 상황인데다,
가장 특이한 부분은 S&P500변동성지수인 VIX가 상승이 제한적이었다는 점, 전날은 에스엔피가 +0.73%에 VIX가 -6.87%인데, 이날은 지수가 -1.43%로 전날 상승률의 거의 2배가 하락했음에도 이날 VIX가 +6.43% 상승에 그쳐 시장의 불안심리가 상당히 개선되고 있음을 알 수 있습니다.
이날 장마감후 실적을 발표한 메타는 시간외에서 -3%대 하락을, IBM은 -1.4%대 상승을 기록 중이고, 오늘 장 마감후 주요 대형주로 HON, F, INTC, AMZN, MRK 등의 실적발표가 예정되어 있습니다.
결론적으로 이날의 시장 움직임은 부정적인 것은 사실이나 아직 상승추세 중이므로 지나치게 부정적일 필요는 없다는 것입니다.
이날 미국시장의 하락 영향으로 코스피가 급락 중인데, 만약 오늘 종가 상으로 코스피가 2320을 하회할 정도의 큰 하락이 나온다면 미국과의 비교 관점에서 한국주식을 매수해보는 것도 괜찮습니다.
현재 시각 기준 한미 등락 비교표를 보면,
즉 오늘 코스피가 -2% 전후의 등락을 보인다면 한미 비교 관점에서 한국주식을 매수하는 전략이 유효하다는 것입니다.
이날 오늘의 미국주식 시황을 말씀드렸고, 시장 급변시는 빠르게 대응해 드리도록 하겠습니다.